전북도, 광역단위 푸드플랜 수립 착수
전북도, 광역단위 푸드플랜 수립 착수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6.18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민·관·학 전문가 40명 위촉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전북도(도지사 송하진)는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성공적인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해 지난 17일 도의회, 농민단체, 민간위원, 관계기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 발족 및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2020년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지원’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억 원과 도비 1억 원을 확보해 총사업비 2억 원으로 전북광역 먹거리 정책을 추진한다.

전북도는 먼저 용역사를 선정하고 도민의 의견을 반영해 먹거리정책을 조율할 민·관·학 전문가 40명을 위촉했다. 전북도가 파악한 지역내 농가 소득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상-하위 20구간내 소득 격차가 11.6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만큼 농업소득 양극화가 심각한 것을 반증한다. 이로 인해 전주, 군산, 익산을 제외한 11개 시군은 지방소멸 위험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심각한 농업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북도는 푸드플랜을 극복방안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단 전북 먹거리에 대한 생산-소비실태에 대한 조사와 비전·목표 등을 종합진단해 전북도와 기초자치단체의 역할 등을 명확히 하는 등 예산 중복투자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전북도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우리 도 푸드플랜의 성공 여부는 도민과의 소통이 좌우 할 것”이라며 “도민과의 올바른 소통으로 전국에서 표본이 되는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