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주성분 강황의 14가지 웰빙 효과는 무엇?
카레 주성분 강황의 14가지 웰빙 효과는 무엇?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0.09.1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의 건강 전문 미디어 ‘넷닥터’, 강황과 커큐민 집중 소개 
카레 주성분 커큐민, 강력한 항산화·항염 성분으로 질병 예빙 기여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과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의 건강상 이점 14가지가 소개됐다. 항산화·항염증 효과를 나타내고 암 예방ㆍ관절 건강을 도울 수 있다는 것 등이 포함된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15일 영국의 건강전문미디어 ‘넷닥터’(NetDoctor)의 ‘강황과 커큐민의 입증된 14가지 건강상 이점’(14 proven health benefits of turmeric and curcumin)이란 제목의 8월 14일자 기사를 인용해 카레 속 주성분인 강황의 효능을 설명했다. 

인도에서 수천 년 동안 약초로 사용돼온 강황은 카레를 노랗게 물들이는 식물이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강황과 커큐민의 웰빙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먼저 강황은 생리 활성이 강한(bioactive)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강황의 건강상 혜택과 관련된 강력한 약용 화합물이 몇 가지 알려져 있다. 이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강황의 선명한 노란색 색소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이다. 

또한 커큐민은 항산화 성분이다. 커큐민은 체내에서 항산화 효소의 생성을 자극해 산화 스트레스(활성 산소)를 제거한다. 활성산소는 단백질ㆍ유전자(DNA) 등을 손상시키고, 오래 쌓이면 만성 염증을 유발한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면 건강상 문제를 일으킨다. 심장병·비만·알레르기·습진, 심지어는 알츠하이머병(치매)도 염증이 오래 쌓인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강황의 커큐민은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 만성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춘다. 운동으로 인한 염증과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국 텍사스주립대 M. D. 앤더슨 암센터 연구진은 커큐민이 흑색종 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뿐 아니라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통증·뻣뻣함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이다. 커큐민이 비(非)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인 이부프로펜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다만 커큐민이 ‘관절염 치료를 돕는다’고 명기하려면 더 큰 규모의 연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