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밀․콩․옥수수 자급률 높인다
국산 밀․콩․옥수수 자급률 높인다
  • 김재홍
  • 승인 2011.05.0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밀, 콩, 옥수수, 잡곡 등 국내 주요곡물의 생산량과 자급률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주요곡물 수급안정 대책’을 2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현재 쌀은 100% 자급하고 있지만 밀, 콩, 옥수수 등 주요 곡물의 자급률은 10% 수준에 머물고 있어, 이를 2015년까지 14.3%로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 제2주식이지만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밀의 경우 현재 자급률이 1.7%밖에 안 되는 것을 2015년까지 10%대로 대폭 높인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의 이번 대책은 최근 잇따른 이상기후와 생산량 감소로 국내외 곡물가격 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곡의 안정적 수급기반을 확보하고 국제적인 식량위기에도 적극 대응하기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생산․유통․소비 각 분야별 대책을 마련해 주요 곡물의 자급률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먼저, 유통측면에서는 단순 수집․판매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 현재의 비효율적 유통구조를 우수브랜드 경영체를 중심으로 공동생산․공동판매 방식으로 개편한다.  또 2014년까지 40개소의 밭작물 브랜드 경영체를 육성해 국내 밭작물 생산량의 37.2%까지 유통을 담당토록 하며, 계약재배와 공동선별, 저온저장 시스템 구축을 통한 품질 경쟁력 향상과 GAP(농산물 우수관리)시설 지원과 친환경재배를 통한 제품의 안전성 향상도 기해 나간다.

소비측면에서는 다이어트․항산화 기능성 강화, 식미 우수성 향상 등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15년까지 275억원을 투입해 66개 품종을 새로 개발․보급한다. 또, 201억원을 투입해 다양한 가공제품과 기능성 식품개발을 통해 청소년 등 젊은 층의 소비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생산측면에서는 낮은 기계화 비율을 높이고, 품목별 주산지를 중심으로 규모화된 단지조성을 통해 생산기반을 확대한다. 현재 밭작물 기계화 율은 50%에 머물고 있으나, 콩․밀․옥수수 품목별 수확기계 등을 개발․보급해 농기계 작업률을 2015년까지 60%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주요곡물의 국내 수급불안을 완화하고, 웰빙․건강식탁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