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된 日 원전 오염수, 적극 대응해야
현실된 日 원전 오염수, 적극 대응해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1.10.04 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관석 의원 “日 수산물 국적 세탁 못하게 감시체계 만들어야”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국감에서 제기됐다. 특히 최근 일본에서 수입된 수산물이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수산물로 둔갑하는 사례도 적지 않아 엄격한 대응 마련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윤관석 국회의원.

윤관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정무위원회)은 지난 1일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무조정실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 적극 대응을 주문했다.

윤 의원은 “일본 정부가 2023년 봄 태평양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공언한 것과 관련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매우 높다”며 “9개 관계 부처 TF가 가동되고 있지만, 정부 대응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국민적 우려가 생기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며 실질적인 일본 오염원 전수 해양 방류저지대책에 대해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은 “최근 10년간 일본산 수산물이 타 국산으로 둔갑한 사례가 총 370건 적발됐고, 이 중 60%(223건)가 국내산으로 둔갑돼 판매됐다”며 “일본산 수산물을 속여 들여오는 유통업자들에 대한 단속강화와 원산지 표시 위반행위 사업자에 대해 가중처벌을 하는 등 엄격한 대응 관리가 필요하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아울러 “방사능 오염수산물에 대한 국민 먹거리 안전대책이 시급하다”며 “일본산 수산물이 국적 세탁을 못하도록 철저한 감시체계를 만들고, 수산물 이력제 제도 보완을 통해 활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 문제에 대해 수도권 학교의 한 영양사는 “식단에 수산물 반영은 학생들 거부감 등이 있어 여러 번 숙고하는데 최근 일본 수산물에 대한 문제까지 더해져 식단 반영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수산물이 건강과 영양소 등 꼭 필요한 먹거리인 만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 대책이 필요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