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홍보 부족한 ‘소비기한 제도’
아직도 홍보 부족한 ‘소비기한 제도’
  • 정명석 기자
  • 승인 2022.12.08 1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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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국대 양성범 교수팀, 소비기한 인식 및 개선 연구
소비기한 지나도 먹겠다 52.9%… “절대 먹어서는 안 돼”

[대한급식신문=정명석 기자] 내년부터 1월부터 적용되는 ‘소비기한 표시제’에 대해 정확한 홍보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소비기한이 지나도 ‘해당 식품을 사서 먹겠다’고 답한 것이다. 반면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을 사겠다는 응답률은 6%에 불과해 아직도 ‘소비기한’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단국대 환경자원경제학과 양성범 교수팀이 2021년 8~9월 소비자 97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확인됐다.

단국대 양성범 교수 연구팀은 “소비자가 소비기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단국대 양성범 교수 연구팀은 “소비자가 소비기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연구결과(식품 소비기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개선에 대한 연구)는 한국유기농업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충분한 홍보 없이 소비기한 표시제를 도입하면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유통기한은 며칠 지난 식품이라도 제대로 보관했다면 일정 기간 섭취가 가능하지만 소비기한이 지난 제품은 보관상태와 관계없이 섭취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소비기한을 안전에 대한 기준 대신 품질변화 시점의 80~90%를 기준으로 삼은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더 많이 남아있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이는 동일한 제품 중에서도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하지만 이같은 성향 때문에 막상 유통기한이 충분히 남아있음에도 판매가 되지 않고 폐기에 이르는 제품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유통기한보다 긴 소비기한으로 변경해도 이같은 소비자의 성향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표시제도 변경목적 중 하나인 ‘식품 폐기율 감소’는 이뤄지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이에 연구팀은 실질적인 폐기율 감소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품질변화 시점의 80~90%가 아닌 ‘안전에 문제가 없는 품질변화시점을 경과한 시점’을 소비기한 설정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리고 연구팀은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혼란과 식품폐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비기한과 유통기한의 병행표시가 적절하다는 정책제언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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