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급식’으로 확장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 
‘공공급식’으로 확장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3.02.1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급식 영역 전반 관할하는 명칭으로 속속 전환
“푸드플랜 구축 영향, 기존 센터 역할 계속 커질 것”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학교급식에 신선하고 안전한 식자재를 공급하자는 취지로 설립된 ‘학교급식지원센터(이하 센터)’가 ‘학교’를 넘어서 ‘공공급식’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대한급식신문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이하 aT) 공공급식처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2022년 12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 설립된 센터는 모두 127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9년 88개에 불과했던 센터가 3년 만에 대폭 늘어난 것이다. 

특이한 점은 센터의 명칭이다. 상당수 센터가 공공급식 전반을 다루는 ‘공공급식지원센터’ 혹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등으로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기초자치단체와 광역자치단체를 가리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기존 센터들의 명칭도 상당수 ‘공공급식’ 쪽으로 변화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지난 몇 년간 모범적인 운영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는 화성시센터는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로, 완주군센터는 ‘완주공공급식지원센터’로 명칭이 변경됐다. 

이런 흐름은 지난 몇 년간 정부가 추진한 ‘국가 푸드플랜(먹거리종합계획)’의 영향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2017년부터 국가 푸드플랜 구축작업에 착수해 이에 상응하는 ‘지역 푸드플랜’ 구축을 함께 진행한 바 있다. 공모를 통해 자치단체를 선정하고, 연구용역 예산을 지원하면서 자치단체가 직접 푸드플랜을 수립·추진하도록 지원했다. 

이처럼 농산물을 비롯한 모든 먹거리의 생산과 유통, 소비과정을 체계화하고, 이를 선순환시킨다는 목표를 갖는 푸드플랜의 핵심기구가 공공급식지원센터다. 따라서 푸드플랜을 구축한 자치단체가 기존 센터를 확장시켜 공공급식지원센터로 발전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aT 공공급식처 관계자는 “센터의 역할이 어떠했는지 긍정적으로 확인한 자치단체가 공공급식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단계”라며 “앞으로 관련법과 주무부처 정비 등의 절차를 거치면 공공급식지원센터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