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학교급식 목적… 영양(교)사 ‘직무만족도’가 관건
[연구] 학교급식 목적… 영양(교)사 ‘직무만족도’가 관건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8.0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조건에 따른 학교 영양(교)사 2인 배치, ‘87.3%’ 매우 필요해
과중하지 않은 업무·불필요 행정업무 등 없어야 ‘직무만족도’ 높아

◆ 연구자 : 박보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석사과정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성장기 학생들의 균형 있는 영양 공급과 심신 발달 도모 등 학교급식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영양(교)사의 근로환경과 근로 가치관을 긍정적으로 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영양(교)사 직무만족도를 위해서는 고유업무 외에 불필요한 행정업무 배제와 적절한 급식 인원이 보장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학교 영양(교)사의 근로환경과 근로 가치관이 직무만족도와 어떤 상관성이 있는지 연구하기 위해 경기지역 초·중·고교에 근무 중인 영양(교)사 220명을 대상(응답률 100%)으로 2022년 9월 28일부터 10월 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항목은 ▲일반사항 ▲근로환경 ▲근로 가치관 ▲직무만족도 4가지로 이뤄졌다.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상승을 위해 현재의 과도한 업무량을 줄여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상승을 위해 현재의 과도한 업무량을 줄여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먼저 학교 근로조건에 따른 영양(교)사 2인 배치의 필요성을 Likert scale 1~5점 범위로 측정한 결과, 평균 4.20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영양교사의 87.3%가 매우 필요 혹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현재 본인 업무의 양을 ‘매우 적은 경우(1점)’ ‘적당한 경우(3점)’ ‘매우 과중한 경우(5점)’로 나눠 Likert scale 1~5점 범위의 척도로 측정한 결과, 평균 4.02점으로 나타나 적당하다는 기준 3점을 크게 상회했다. 

또 급식업무로부터 파생되는 행정업무의 정도는 3.65점, 고유업무 외의 주어지는 일은 4.32점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고유업무 외의 일이 없다면 근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질문에는 비교적 높은 4.27점이 나왔다.

근로환경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급식 인원에 따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05). 급식 인원이 1301명 이상인 경우보다 200명 미만이나 200~500명 미만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아 급식 인원이 적을 때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또한 ▲업무의 양(p<.05) ▲행정업무가 업무수행에 차질을 주는 정도(p<.001) ▲고유업무 외의 일이 주어지는 정도(p<.01) 등 업무강도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따라 업무의 양이 과중하지 않고, 행정업무가 업무수행에 차질을 주지 않으며, 고유업무 외에 과업이 주어지지 않아야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됐다.

내적 근로 가치관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외적 근로 가치관과 직무만족도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내적 근로 가치관은 ▲‘자신에 적합한 일을 하는 것은 행복한 것’(r=.196, p<.01) ▲‘직무 관련 문제 시 필요할 경우 이의를 제기’(r=.373, p<.001) ▲‘직무수행에 있어 조직 내·외부 상황을 항상 고려’(r=.155, p<.05) ▲‘할 일 없이 여유 있는 업무보다 바쁘게 일하는 업무가 더 좋음’(r=.237, p<.001) ▲‘내가 행하는 업무가 피급식자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함’(r=.333, p<.001) ▲‘영양(교)사들의 근로환경은 피급식자의 급식 만족도와 관련 있다고 생각함’(r=.170, p<.05) ▲‘영양(교)사들의 직무만족도는 피급식자의 급식 만족도와 관련 있다고 생각함’(r=.305, p<.001) 등 모두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외적 근로 가치관도 ▲‘좋은 직업이 있으면 사회적 존경을 받음’(r=.138, p<.05) ▲‘사회적 직위와 명성이 있는 직업이 다른 직업보다 나음’(r=.188, p<.01) ▲‘승진에 관심 없는 사람은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것’(r=.188, p<.01)으로 나타나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좋은 직업이 사회적 존경을 받고, 사회적 지위와 명성이 있는 직업이 좋다고 생각하며, 승진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근무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할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학교급식의 목적은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균형 있게 공급하여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편식 교정 등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시민으로의 성장을 도모한다. 

이러한 급식의 목적을 더욱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급식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가는 영양(교)사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근로 가치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그것을 바탕으로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