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동 식품 알레르기 원인, 계란과 우유가 가장 많아
미취학 아동 식품 알레르기 원인, 계란과 우유가 가장 많아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9.0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이승민 교수팀, 미취학 아동 보호자 400명 조사 결과
미취학 아동 부모의 30%만 식품 알레르기 표시 확인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초등학교 입학 전인 미취학 아동에게 식품 알레르기를 가장 자주 일으키는 식품은 계란과 우유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취학 아동의 부모 등 보호자의 약 30%만이 식품 알레르기 표시를 확인하고 있었다.

이는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이승민 교수팀이 2022년 7월 미취학 아동(만 1∼5세) 400명의 보호자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한 결과에서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는 한국영양학회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가 공동출간하는 학술지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최근호에 실렸다.

미취학 아동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계란과 우유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취학 아동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계란과 우유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체 미취학 아동의 47.5%가 만 1세 이하에 식품 알레르기를 처음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미취학 아동 10명 중 9명은 만 3세 이하에서 식품 알레르기 증상을 처음 경험했다. 전체 미취학 아동 중 아직 식품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아동의 비율은 44.5%로, 절반에 가까웠다. 증상이 남아 있는 아동 중 56.2%가 만 3세 이하였다.

미취학 아동에게 가장 흔하게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은 계란(1위)과 우유(2위)였다. 계란과 우유는 만 1세 아동에게 식품 알레르기를 자주 일으켰지만, 나이가 들면서 순위가 낮아졌다. 만 2세아에겐 새우·계란·복숭아, 만 3세아에겐 새우·복숭아·조개류, 만 4세아에겐 조개류·새우 등, 만 5세아에겐 조개류·복숭아 순으로 식품 알레르기를 빈번하게 일으켰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대다수 미취학 아동이 만 3세 이하에 식품 알레르기를 처음 경험했고, 이 중 상당수의 아동이 만 3세 이하에서 증상 완화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으면 해당 원인 식품의 섭취를 피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전체 미취학 아동 보호자의 30%가량만 식품 알레르기 유발표시를 확인했다.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식품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관한 관리의 핵심은 제거식·대체식 또는 식재료·조리기기의 분리 사용”이며 “‘제거식·대체식’을 하는 보호자는 60% 정도였고, ‘식재료와 조리기기의 분리 사용’ 비율도 절반 수준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의 식사를 준비할 때 식재료나 조리도구의 교차오염에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보호자의 절반이 식재료와 조리기기를 분리 사용하지 않아 교차 오염에 의한 식품 알레르기 사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 교수팀은 식품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보로 ‘식품 알레르기 증상과 응급상황 대처법’과 ‘식품 알레르기 유발 식품과 식단표 보는 방법’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