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아직은 먼 ‘학교 아침 간편식’ 제공
[이슈] 아직은 먼 ‘학교 아침 간편식’ 제공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3.12.2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청, ‘아침 간편식 제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직접’ ‘위탁’ ‘편의점 활용’ 제안… “용역 결과 아쉽다” 비판도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몇 년째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일선 학교의 아침 간편식 체계를 연구한 용역 결과가 최근 나와 학교급식 관계자들에 큰 관심을 받았다. 다만 전문가들이 참여한 연구용역에서도 뚜렷한 대안이 도출되지 못해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 이하 충북교육청)이 지난 19일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사업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백종원 요리연구가로 잘 알려진 더본 외식산업개발원(이하 더본)에 의뢰해 진행된 이번 연구용역에는 2000만 원의 예산이 소요됐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서는 충북교육청이 진행한 3차례의 아침 간편식 메뉴 시식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용역사가 제안하는 아침 간편식 필요성과 시행방안 등이 발표됐다.

충북교육청이 진행한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시식회’에서 선보인 간편식 음식.
충북교육청이 진행한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시식회’에서 선보인 간편식 음식.

더본은 아침 간편식의 정의에 대해 ‘학생에게 아침 간편식을 지원함으로써 학생의 건강 증진과 학습 능력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의 아침 간편식 사업 및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 등과도 비교했다.

더본은 먼저 아침 간편식 공급방법을 매일 배송받아 제공하거나 주 1~2회 배송받는 것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했다. 그러면서 이 두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보고했다. 먼저 주 1~2회 배송받는 경우 간편식을 별도 보관할 저온저장고가 필요하다. 여기에 대량 식자재가 입고됨에 따라 지게차와 같은 운송 수단도 필요한데 이는 필연적으로 안전사고 우려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더본은 매일 배송이 합리적일 것이라면서도 이로 인한 물류비 상승 등 운영비에 대한 부담은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관건이 되는 시행방안은 크게 ▲학교 직접 운영 ▲위탁 운영 ▲편의점 운영 3가지였다. 이 중 학교가 직접 운영한다면 가장 큰 문제는 인력이다. 학교급식 종사자들을 활용할 수 없으므로 결국 교직원들이 참여해야 하는데, 이를 강요할 시 엄청난 반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학교가 별도 인력을 고용하려 해도 새벽 출근 및 단시간 근무로 인해 구인이 쉽지 않고, 인건비 또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별도의 인력을 고용할 바에는 위탁 운영이 합리적일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위탁 운영 방안은 위탁사에게 시설과 공간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위탁사가 맡는 방안인데 장·단점이 극명하다. 교직원에게 불필요한 부담 없이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예산 부담이 커진다. 특히 운영과정에 학교 측의 참여 또는 관리가 어려워진다는 단점도 있다.

더본 측은 기존에 없던 대안으로 학교 주변에 있는 편의점을 활용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편의점의 물류와 공간을 활용하고, 실제 취식도 편의점에서 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더 큰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 이른바 ‘초가공식품’ 위주인 편의점 식품이 아침 간편식 제공 목적인 학생의 건강 증진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학교가 해야 할 역할을 외부에 ‘떠넘긴다’는 강한 비판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

한 영양교사는 “아침 간편식 사업은 학생의 건강 증진이 목적인데, 이런 목적은 이해하지 못한 채 단순히 ‘먹이고 이윤을 거둔다’는 경제적 가치만 추구하는 외식 전문업체에게 용역을 맡긴 것 자체가 문제”라며 “편의점에 맡길 바에는 아침 간편식을 폐지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용역 결과에 대해 충북교육청은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방침이 없다는 입장이다. 충북교육청 담당자는 “용역 결과에서 도출된 3가지 시행방안 중 어떤 방안을 택할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며 “일단 시범사업을 통해 사업을 시작한 뒤 확대가능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