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軍급식에 수입쇠고기 사용 재개
올해부터 軍급식에 수입쇠고기 사용 재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1.2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상반기 미국산 쇠고기 파동으로 군 내 급식에 공급이 일시 중단됐던 수입 쇠고기가 올해부터 다시 제공될 전망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8월부터 중단됐던 수입 쇠고기 공급을 내년부터 재개하기로 했다”며 “이 같은 방안은 장관에게 보고한 뒤 최종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국방부는 지난 7월까지 장병 당 하루 평균 한우 10g, 육우 5g 등 국내산 15g과 수입산 20g 등 모두 35g의 쇠고기를 제공해왔으나, 쇠고기 파동 이후 수입 쇠고기 대신 오리고기를 공급해 왔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하루 평균 한우 11g, 육우 8g 등 국내산 쇠고기를 17g으로 조금 늘리고 수입 쇠고기는 16g으로 다소 줄여 공급할 예정이다. 또 한우의 경우 현재 1등급 10%, 2등급 50%, 3등급 40%인 급식비율을 1등급과 3등급을 각각 20%와 30%로 조정하기로 했다.

수입 쇠고기 공급 재개는 국내산 쇠고기 15g만으로는 메뉴 편성이 어려운 데다 국내산으로만 공급할 경우 단가가 너무 비싸다는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하지만 수입 쇠고기 공급 중단 직전까지 호주산과 뉴질랜드산이 급식됐고 최근 실시한 장병 선호도 조사에서 대다수 장병이 미국산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미국산 쇠고기가 당장 장병 식탁에 오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방부는 수입 쇠고기 대체품목으로 월 135g씩 공급했던 오리고기를 내년부터는 정식 식단으로 분류, 월 150g씩 제공키로 했다. 한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직접 생산한 계란과 구내 자판기수익금 전액을 매월 성금 전달하고 꾸준히 급식봉사 활동도 전개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