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식품 식중독균 10종 동시에 검출한다!
축산식품 식중독균 10종 동시에 검출한다!
  • 김상우 기자
  • 승인 2012.06.0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포항공과대와 공동 개발

축산식품 식중독균을 한 번에 10종이나 동시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포항공과대학교(정규열 교수)가 공동으로 식중독균 10종을 동시에 검출과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신기술은 축산물위생관리법에서 중점관리하고 있는 식중독균 6종을 포함한 10종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다.

10종에 해당되는 식중독균은 대장균 O157:H7,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바실러스 세레우스, 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즈, 장염비브리오, 시겔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캠필로박터 제주니이다.

기존의 기술은 개별적인 검사 방식으로 세균의 종류를 확인할 때까지 3일에서 10일 가량이 소요됐다. 또한 PCR 등 장비를 이용한 분자생물학적 검출법은 정량적 분석이 어려운데다 정량분석이 가능하더라도 동시 분석할 수 있는 균의 수가 5종 이하로 제한적이다.

이번에 개발된 식중독균 동시검출법은 이러한 단점들을 상당부분 보완한 차세대 분자진단 기술로 MLPA와 CE-SSCP 기술을 응용했다. 이 기술은 기존에 분석된 식중독균 외에도 다른 식중독균에 대한 프로브를 개발해 추가 장착할 시 동시 검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밖에 중점관리 식중독균 10종을 시료 전처리부터 최종결과 확인까지 8시간 이내에 미생물 종류와 숫자 분석도 가능하다. 이 기술은 동시진단 및 정량용 프로브에 대한 특허출원을 마치고 정량분석 결과는 SCI 논문에 게재승인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