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의 에이즈, 벼흰잎마름병 억제기술 개발돼
벼의 에이즈, 벼흰잎마름병 억제기술 개발돼
  • 김선미 기자
  • 승인 2012.12.0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방제용 천연물 기술이전…생물농약 개발 탄력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 이하 농진청)은 지난 2009년 개발한 ‘벼흰잎마름병 억제물질 탐색기술’과 2011년 ‘방선균에서 분리한 벼흰잎마름병 방제용 천연물’에 대해 친환경농자재 전문기업체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벼의 에이즈로 부르는 벼흰잎마름병은 잎이 하얗게 말라 죽는 세균병으로 심할 경우 피해금액이 연간 1천억 원에 이르는 등 쌀 농가의 대표적인 피해를 입히는 병이다. 특히 벼흰잎마름병 방제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농약이 효과가 적고, 아직까지 생물농약은 세계적으로 개발된 것이 없다.

이번 기술 이전된 벼흰잎마름병 억제물질 탐색기술은 소량의 식물체를 사용해 96홀 홈판(well plate)상에서 신속하고 간편하게 병 억제 활성을 가지는 물질을 대량으로 탐색할 수 있다.

기존의 병 억제물질 탐색을 위해서는 물질 1개당 0.2∼3개의 잎이 필요했으며, 가위 또는 핀 접종 후 2∼3주가 지나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기술을 이용하면 고가의 시약이나 장비 없이 식물체 잎 2개로 7일 이내에 약 200개의 물질을 탐색할 수 있다.

또한 벼흰잎마름병 방제용 천연물은 토양 미생물인 방선균으로부터 분리한 스타우로스포린(staurosporine)을 주성분으로 하는 것으로, 기존에 알려진 억제 물질에 비해 60배 이상 높은 억제 활성을 가지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산업체에서는 앞으로 이전 받은 기술을 이용해 벼흰잎마름병 방제를 위한 생물농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진청 유전체과 김정구 연구사는 “이번 벼흰잎마름병 억제 기술의 산업체 이전은 벼흰잎마름병 방제를 위한 생물농약 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