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비정규직, 2차 총파업 돌입하겠다
학교 비정규직, 2차 총파업 돌입하겠다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2.12.0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계약 해지 난무, 교육감 교섭 거부…대안 없으면 14일 전면파업

 

▲ 12월4일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는 교과부 앞에서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14일 전국적인 총궐기 투쟁을 진행할 것을 선언했다.

 

전국학교 비정규직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을 발표했다.

연대회의는 오늘(4일) 오전 11시,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 앞에서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당국에서 13일까지 ▲호봉예산 증액 ▲고용안전 방안 ▲차별완화를 위한 초우개선 대책 등에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12월14일 전면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파업 와중에 집단계약 해지가 난무하다”며 “12월 말에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400여 대구사서 들을 비롯한 전국의 10개월 계약직 사서, 부산과 광주의 700여명의 방과 후 코디, 2월말 계약해지 통보에 대한 불안에 떨고 있는 추천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교과부와 10개 지역의 교육감은 여전히 교섭을 거부하면서 부당노동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며 “교섭이 진행되는 교육청에서도 교과부와 교섭불응 교육감들의 눈치를 보면서 성의 있는 대안을 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도 1호봉적용 예산이 교육과학기술위원회에서 여야 합의로 마련돼 국회에서 관련 예산심의 절차가 진행중이지만 새누리당이 해당 예산 처리에 소극적이어서 비정규직 차별요소에 필요한 최소한의 예산 책정도 무산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선후보들은 공약대로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비정규직 처우개선 예산 통과에 적극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연대회의는 지난달 9일 하루 전국 총파업을 벌여 전국 초중고교 1만1437개교 중 1155개교 학교가 파업으로 급식을 운영하지 않았다. 또한 지난 23일 충북 지역에서 교섭에 임하지 않는 충북교육청을 상대로 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