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인 ‘토란’ 급식메뉴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적인 ‘토란’ 급식메뉴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5.09.1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란 들깨탕

재료 주재료: 토란 400g, 쇠고기 100g, 대파 1뿌리, 마늘 4쪽
부재료: 거피들깨가루 50g, 물 800g, 쌀뜨물 600g, 국간장 7g, 다진 파 15g, 다진 마늘 6g, 참기름 6g, 후춧가루 약간, 소금 약간, 실파 2줄기

만드는 법
1. 토란은 껍질을 벗겨 쌀뜨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2. 냄비에 향신채와 물을 붓고, 끓으면 쇠고기를 넣어 푹 삶은 후 잘게 찢어둔다(육수는 버리지 않는다).
3. 다진 파,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를 섞어 ②의 고기를 양념해 둔다.
4. ②의 고기 삶은 물에 양념한 쇠고기와 삶은 토란을 넣어 끓여준다.
5. ④를 충분하게 끓인 후 들깨가루를 넣어 끓여 간을 맞춘다.
Tip 거피 들깨가루가 없을 경우에는 들깨 또는 들깨가루를 물을 넣고 믹서로 갈아 체로 걸러 사용한다.
6. ⑤의 재료를 그릇에 담고 실파를 쫑쫑 썰어 탕 위에 올린다.

☞ 단체급식 적용법
- 소고기대신 멸치와 다시마 육수를 이용해도 좋다.
- 토란은 감자와 달리 오랫동안 뭉근하게 끓여주면 더욱 맛있다.
- 단체급식에서 많은 양을 조리할 때는 거피들깨가루와 쌀뜨물만을 가지고는 탕으로 끓이기 어렵기 때문에 쌀가루를 들깨가루와 함께 풀어서 사용하면 된다.

 

 

 

 

토란 조밥

재료

주재료: 쌀 2컵, 조 1/4컵, 토란 4개, 다시마(5cm×5cm) 1개
부재료: 부추 다진 것 30g, 다진 마늘 7g, 진간장 60g, 설탕 12g, 멸치 다싯물 15g, 참기름 15g, 고춧가루 1작은술, 통깨 1큰술

만드는 법
1. 쌀과 조를 30분간 불린 후, 다시마 한 조각을 넣고 밥 지을 준비를 한다.
2. 토란은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찬 물에 헹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①의 밥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준 후, ②의 토란을 넣고 뜸을 들인다.
4. 볼에 다진 부추, 다진 마늘, 진간장, 설탕, 멸치 다싯물, 고춧가루,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5. 그릇에 ③의 밥과 ④의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 단체급식 적용법
- 부추 대신 달래, 조 대신 보리쌀, 기장, 귀리, 수수 등 제철 잡곡을 활용 하면 좋다.
- 많은 양의 밥을 지을 때는 전일 충분하게 다시마를 불려 미리 육수를 만들어 밥물로 활용해서 밥을 지을 수 있으며 이때 북어포, 해산물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훨씬 더 맛있는 별미밥을 제공할 수 있다.

 

 

 

 

 

 

토란 수수 지짐이

재료

주재료: 토란 8개, 수수가루 100g, 찹쌀가루 100g
부재료: 소금 약간, 식용유, 쌀뜨물, 꿀 약간

만드는 법
1. 토란은 쌀뜨물에 소금을 넣어 삶아준다.
2. ①의 토란을 잘 으깨어 수수가루와 찹쌀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여 익반죽한다.
3. ②의 반죽을 지름 5cm정도 크기로 만들어 준다.
4. 기름을 두른 팬에 ③의 토란 반죽을 넣고 노릇노릇 구워준 후 꿀을 뿌려 제공한다.
5. 완성된 지짐이를 꿀과 함께 제공한다.

☞ 단체급식 적용법
- 토란 수수 지짐이를 같은 크기로 빚어 예열한 오븐에 180℃에서 10분정도 구워내면 조리가 간편해서 좋다.
- 기호에 따라 팥소, 견과류, 녹두소 등을 활용해서 토란부꾸미로 만들어 별미로 제공하면 좋다.
- 토란 수수 지짐이에 설탕을 고루 뿌려두면 서로 붙지 않아 좋다.

 

 

 

 

 

 

토란 사태 찜

재료

주재료: 토란 400g, 소고기(사태) 300g
부재료: 우엉 5개, 대파(녹색부분) 2대, 통마늘 1통, 통후추 5알, 밤 5개, 대추 5개, 은행 5개, 잣 10개, 달걀 1개, 쌀뜨물 2컵
양념재료: 간장 60g, 배즙 30g, 청주 30g, 다진파 30g, 다진 마늘 15g, 참기름 15g, 깨소금 10g, 설탕 15g,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사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칼집을 여러 군데 낸다.
2. ①의 손질한 사태를 찬물에 담가 중간에 물을 갈아 사태의 핏물을 뺀다.
3. 끓는 물에 대파, 통후추, 통마늘, 소금을 넣고 사태를 삶아 육수와 고기를 분리해 둔다.
4. ③의 사태와 우엉은 간장, 배즙, 청주,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 설탕, 후춧가루를 한꺼번에 섞어 사태에 버무려 30분 정도 재워둔다.
5. 토란은 껍질을 제거한 후 쌀뜨물에 소금을 넣어 삶아 준 후 체에 바쳐낸다.
6. 밤은 껍질을 제거하고, 대추는 주름 부분까지 씻어 물기를 닦는다. 은행은 팬에 굴려 속껍질을 제거하고, 잣은 고깔을 뗀다.
7.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 후 황백 지단을 부쳐 골패 모양으로 자른다.
8. 양념에 재운 사태와 우엉을 냄비에 담고 ③의 분리 해둔 육수를 부어 뚜껑을 덮고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 익힌다.

9. 사태가 고르게 익으면 토란, 밤, 대추, 은행, 잣을 넣어 찜을 한다.
10. 적당히 졸여지면 참기름을 뿌려 고루 저어주고 사태찜을 그릇에 담아 황백지단을 고명으로 올려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