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로 사고 예방해야
주방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로 사고 예방해야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5.11.0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오 석 태 교수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오석태 교수 우송대 외식조리학과

Q. 주방안전과 관련된 연구를 하게 된 계기와 목적은 무엇인가.

 

외식기업에서 주방 위험환경 요인에 따라 주방의 근무환경을 변화시키고 개선해 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해 종사원과 사업장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논문을 작성했다.

Q. 본 연구는 외식산업 주방을 대상으로 했다. 급식산업에도 적용가능한가.

본 연구는 외식산업에서 급식산업 즉, 단체급식 부분도 함께 포함하고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단체급식은 공공의 목적이 강해 주방안전환경이 최종급식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주방업무 패턴이 대부분 유사해 적용했을 때 보다 큰 효과를 볼 것으로 사료된다.

Q. 주방환경이 종사자들의 사고불안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간단한 설명 바란다.

종사원들은 위험한 환경에 노출돼 있어 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작업 중 긴장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잠재적으로 이직을 고려하게 되어 업무에 대한 불만족과 함께 결국 생산성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종사원의 잦은 이직은 기업의 건전경영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Q. 외식업계가 운영 가능한 안전관리 모형 개발을 제언했다. 단체급식은 매뉴얼 보급이 현실가능성이 높다.

안전모형은 사고 예방에 초점을 두었다 하더라도 피할 수 없는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과 사고 후 처리 방안을 시스템화 즉, 모형화했다. 따라서 사고예방과 사고처리, 사고 후 처리를 누구나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실행하게 되면 사고발생시 당황하지 않고 매뉴얼에 따라 대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