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꽃·종자 껍질 색 따라 불포화지방산 함량 달라
잇꽃·종자 껍질 색 따라 불포화지방산 함량 달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9.1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얀 꽃 ‘불포화지방산’… 하얀 껍질 ‘폴리페놀·세로토닌’ 풍부
농진청 연구 결과,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 등 활용 범위 확대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이하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센터는 꽃과 종자 껍질 색에 따라 잇꽃씨(홍화자)의 불포화지방산 함량과 항염·항산화 활성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잇꽃은 국화과 일년생 식물로, 국내에서는 주로 종자와 꽃잎을 말려 생약으로 쓰이며, 해외에서는 씨에서 얻은 기름을 화장품, 의약 소재, 도료, 식품 등에 이용한다.

흰색 잇꽃

잇꽃씨에는 지방이 35~50% 들어있는데, 이 중 올레산과 리놀레산, 리놀렌산으로 구성된 불포화지방산이 80%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잇꽃씨의 리놀레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 안정, 혈액 순환 등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 잇꽃씨 껍질에는 항산화 활성을 가지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세로토닌 유도체가 있어 항염증, 항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잇꽃 유전자원 가운데 꽃 색과 종자 껍질 색이 다른 197개 자원의 종자를 대상으로 주요 성분을 비교했다. 그 결과, 올레산과 리놀레산, 리놀렌산을 포함한 불포화지방산은 꽃 색에 따라 큰 차이가 없으나 하얀 꽃 종자들에서는 평균적으로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게 나타났다. 

그중 하얀 꽃 종자에서 리놀레산과 리놀렌산 함량이 가장 높았다. 또 하얀 껍질의 종자에 세로토닌 유도체 함량이 가장 많았고, 폴리페놀이 풍부해 항산화 기능도 다른 색보다 높았다.

안병옥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센터장은 “최근 코로나19, 독감 등 여러 감염병을 겪으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먹거리나 건강보조제를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며 “이번 연구로 종자의 유용 성분이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개발되는 등 활용 범위가 확대돼 관련 산업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NTIOXIDANTS(IF=7.675)에 논문으로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