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식한다면, 반드시 영양소 균형 고려해야”
“1일 1식한다면, 반드시 영양소 균형 고려해야”
  • 김선미 기자
  • 승인 2012.11.3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영B 교수 용인대 식품영양학과

 

김혜영B 교수 용인대 식품영양학과

미니인터뷰

Q. 하루에 식사를 한 번만 할 경우 영양상의 문제는 없나요?
소식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하루에 한끼를 먹는 것보다 자주 나눠서 먹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끼를 먹는 사람은 많은 양의 음식을 폭식하게 돼 건강을 해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노인, 성장기 어린이, 고혈압·당뇨 등 만성 생활습관병 환자들은 절대 1일 1식을 하면 안 되며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식생활이 중요합니다.

Q. 우리가 하루에 섭취해야 할 적정한 영양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균형잡힌 식단을 짜기 위해서는 우선 매끼 곡류와 전분류를 주식으로 삼고 채소반찬 2~3가지와 단백질 반찬 1~2가지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와 당류는 음식을 조리할 때 소량만 이용하며 간식으로 과일류를 1일 1회 이상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Q.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식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떤 식품이 좋다는 방송이나 신문보도가 나면 그 식품이 슈퍼마켓에서 동이 난다고 합니다. 그것은 편식의 원인이 되며 아무리 좋은 음식도 몰아서 먹으면 건강을 해치므로 골고루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습관에 대해 알려주세요.
싱겁고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음식은 유독 맵고 짠 음식이 많은데 이것은 위염, 식도염 등의 위장질환의 위험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은 2000mg인데 우리나라는 이보다 2.4배 높은 4878mg을 섭취해 심장질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아주 많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