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의 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직무 성과 높인다
영양사의 감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직무 성과 높인다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07.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영양사, 산업체 등보다 조직몰입도 낮아… 자기 계발 위한 제도·행정적 측면 지원 필요

■ 초등학교 영양사의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자 신한대학교 식품조리과학부 안 선 정 교수


최근 학교급식을 교육복지 시책의 중심축으로 두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대책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국내 선행연구 가운데 영양사를 대상으로 한 감성지능 관련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영양사의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영양사들의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급식업무의 생산성 향상과 조직몰입을 증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급식 관리자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 및 영양사 업무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조사 대상자들의 나이는 40세 미만이 65.0%로 40세 이상 35.0%보다 많았다. 학력은 대졸이 88.3%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경력은 13~15년 미만이 58.3%로 가장 많았다. 급식인원은 1000~1300명 미만이 40.8%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으며 급식방식은 직영이 100.0%를 차지했다.

배식형태는 이동식이 57.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급식실 이용 33.3%, 복합 9.2% 순으로 나타났다. 식품비별로는 1800~2000원 미만이 31.7%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한편, ‘감성지능’이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성을 잘 지각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직무만족’은 개인 스스로 직무에 대해 평가하고 그 결과 파생되는 유쾌한 또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말하며 ‘조직몰입’은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헌신하고 애착을 가지며 조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의지와 조직의 구성원으로 남아 있으려는 욕구이다.

정서관리 높을수록 직무에 만족
이번 연구에서는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를 분석했으며 영양사들의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단순)회귀 분석을 했다.

먼저 감성지능과 조직만족, 조직몰입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본 결과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조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영양사들의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영양사들은 정서적 사고촉진과 정서관리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영양사의 직무만족에는 정서관리가 정서적 사고 촉진보다 큰 영향을 미쳤다.

직무만족도 높을수록 조직에 몰입
영양사들의 감성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영양사가 직무에 만족도가 높으면 조직에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선행연구에서도 영양사의 일반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성은 3점 만점 중 1.88의 평균 점수를 나타냈으며 급식소의 유형별로 학교 영양사의 경우가 산업체와 병원 영양사보다 유의적으로 낮은 조직몰입성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영양사의 조직몰입은 개인의 특성과 직무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 바 있다. 조직문화를 통해 영양사들의 조직몰입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궁극적으로 영양사들의 직무만족도 향상과 함께 효율적인 영양사의 업무수행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감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중요
이번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영양사의 감성지능이 개인의 정서뿐만 아니라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도 긍정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 첫째, 영양사의 감성교육 프로그램을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면 학교급식에서 영양사들에게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감성지능 관리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해야 하며 영양사 채용과 인적관리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영양사 감성적 잠재력 개발 필요
하지만 이번 연구의 한계점은 현직 학교급식 영양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지역적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급식 책임자인 영양사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해 학교 급식의 질적인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하며 영양사 조직의 성과를 증진하기 위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대한 중재가 필요하다.

특히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감성지능과 같은 영양사의 감성적 잠재력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제도·행정적 지원 적극 필요
학교급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영양사들의 전문성 및 자질향상을 위한 자기 계발과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학교뿐만 아니라 제도적 및 행정적 측면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영양사의 감성적 지능 관련 요소들의 효과적 조절을 위한 감성지능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영양사의 감정적 특성 및 직무 관련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