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유치원 영양(교)사 직무와 범위… 명확해야
[미니인터뷰] 유치원 영양(교)사 직무와 범위… 명확해야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1.03.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함선옥 교수
함선옥 교수
함선옥 교수

Q. 이번 연구의 소회를 말해준다면?

유치원급식이 학교급식 대상에 포함되는 학교급식법 개정안이 발의된 이후 유치원 현장의 준비를 위해 2019년 여름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됐다. 유치원의 설립유형별 전반적인 운영과 관리 현황을 파악한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유치원급식의 안정적인 정착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Q. 병설유치원 영양교사 직무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은?

먼저 병설유치원 영양교사의 직무 범위와 한계가 명확히 설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병설유치원의 급식 운영을 위한 공간과 시설·설비 지원도 시급하다. 현재 병설유치원에는 별도의 급식시설·설비, 인력 등이 할당되지 않은 상황이라 초등학생에 맞춰 구성된 메뉴에 음식 크기와 간을 조절하는 방식 등으로 유아에게 제공되고 있다. 유치원급식도 학교급식법을 적용받게 된 만큼 제도·행정·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Q. 사립유치원 영양사 직무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은?

사립유치원 공동관리 영양사의 경우 단시간 근무로 인해 기본적인 식단작성과 서류 업무를 제외한 배식관리와 영양·식생활관리 업무 등은 수행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따라서 공동관리 영양사의 직무 범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명시화가 필요하다.

Q. 향후 연구계획은?

병설유치원의 영양, 행정 등 운영과 관리 전반에 대한 사항을 제도적 차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유치원급식에 대한 예산 책정과 함께 인력 구조 개편 및 직무 재분배가 이뤄져야 유치원급식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